건강, 운동

정희원 교수 프로필 및 노화 방지 3가지 방법 (영양제 대신 꼭 사세요)

BYMYPEN 2024. 4. 24. 01:41

누구나 젊게 살고 싶고, 건강하게 나이 들어가고 싶습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현명하게 노화 방지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노년내과 정희원 교수의 노화방지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희원 교수 노화 방지 방법 3가지

 

정희원 교수 프로필 및 약력(저서)

 

정희원교수는 1984년 10월생으로 서울 의과대학을 졸업 후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전문의를 취득했습니다. 그는 내과 실습 시절 응급실에 실려온 환자가 처방약 중 특정 약을 빼자 회복이 빠르게 되는 것을 보고 노인 의학의 길로 접어들게 되었습니다. 노화에 대해 연구하던 중 KAIST 의과학대학원에 들어가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현재는 서울 아산병원 노년내과 임상 조교수로 재직중이며 저서로는 <지속 가능한 나이 듦>,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등이 있습니다.

 정희원 교수 저서 바로가기

 

느리게 나이 드는 습관:노년내과 의사가 알려주는 감속노화 실천법

COUPANG

www.coupang.com

 

2030에게 켜진 경고등: 가속 노화

 

정희원 교수는 감속 노화와 가속 노화를 '개인'에 중심을 두고 있습니다. 같은 나이의 사람이라도 그 사람의 생활습관에 따라 노화가 가속될 수도 있고, 노화가 감속될 수도 있다는 것이죠.

20대부터 50대까지 어떻게 자신의 몸을 관리하느냐에 따라 60대부터 노화가 가속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 지금의 부모님 세대는 젊었을 때 60,70년대에 생활의 어려움으로 어쩔 수 없이 정제된 곡물에 많이 노출되지도 않고 몸도 부지런히 움직이셨죠. 

하지만 지금의 2030세대는 스마트폰, 정제식품, 가공 식품,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이 된 세대로 어느 세대보다 노화가 가속화로 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것은 부모님보다도 노화가 더 빨리 올 수도 있다는 긴장된 메시지를 던집니다. 사실 부모님보다 아픈 젊은이들이 점점 주변에서 흔히 보이는 것 같습니다.

2030 세대의 스마트폰 사용
어디서든 볼 수 있는 스마트폰 사용 모습

 

노화 방지 방법 3가지

 

1. 충분한 수면

 

가장 기본적이지만 누차 강조해도 부족할만큼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하면 전두엽 기능을 떨어뜨립니다. 전두엽 기능이 떨어지면 자제력이 떨어집니다. 그로 인한 결과는 먹지 않아야 할 것들을 먹게 되고, 불필요하게 스마트 폰을 들여다보게 됩니다. 그러면 계속 악순환의 반복이죠. 노화 방지가 아니라 노화 가속의 사이클로 들어가게 해 주는 것이 바로 이 수면부족입니다.

숙면 사진
수면 안대도 숙면을 도울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저녁을 너무 과식하지 않고, 잠들기 최소 2시간 전에는 스마트폰이나 전자 기기를 보지 않도록 하여 수면을 방해하는 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독서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게 되면 노화 가속 사이클이 아니라 노화 감속 사이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거기에는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도록 자제력을 나타내고(정제곡물, 단순당 등을 피함), 과한 음주나 흡연도 중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마음 챙김

 

정희원 교수의 강의 중 흥미로웠던 것이 요즘 젊은 사람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앤드류 후버 만처럼 하지 마라고 하더라고요. 그 사람처럼 매일 아침 정해진 시간에 기상, 따뜻한 물 마시기, 냉수샤워 등을 로봇처럼 하게 되면 스트레스를 받다가 터져버릴 수 있으니

그보다는 적당한 중용을 유지하는 삶을 살면서 자신이 지킬 수 있는 것들에 힘쓰라고 하였습니다. 이렇듯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은 노화 방지를 하는 것의 중요한 요소인데 여러 가지 각자의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산책하기, 명상, 호흡, 음악듣기, 글쓰기, 여행하기, 좋은 사람들과 맛있는 음식 함께 먹기 등 소소한 것부터 실천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운동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부면이죠. 영양제 대신 꼭 운동에 투자하라고 정희원 교수는 단언합니다. 운동으로 기능저하 없이 나이가 든다면 20억을 아낄 수 있다는 연구 조사가 있다니 동기 부여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말할 수 있는 이유는 나의 젊을때의 습관, 운동 여부에 따라 60대가 되면 몸의 고장 정도가 달라집니다. 젊을 때는 손 놓고 있다가 60대가 되어 건강에 이상 신호가 와서 걷기 시작하면 이미 노화는 가속되고 있습니다. 

70대 80대 90대가 되어서도 걸을 수 있으려면 지금부터 운동해야 합니다. 나중에 걷지 못하게 되었을 때 나오는 병원비를 생각하면 운동이 가장 큰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양제 살 돈으로 다양한 운동을 배우는데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스포트가 될 수도 있고, 헬스장이 될 수도 있고, 개인 트레이너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근력 운동을 꼭 권합니다. 어떤 것이든 운동에 소비하는 돈, 시간은 나중에 10배, 100배, 1000배가 되어 돌아오니 결코 아끼지 마시기 바랍니다. 

 

운동
자신이 좋아할 만한 운동을 찾아보세요

 

특히 요즘 병원을 찾는 마른 비만의 젊은 여성이 많다고 합니다. 특히 30대에 아픈 사람들이 많은데 특징이 호흡이 얕고 스트레스가 많으며, 불안과 긴장된 증상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마른 비만의 사람의 특징은 팔다리가 가늘고 코어가 없습니다. 자세가 무너지고 허리 통증, 소화기능이 약화되고 역류성 위식도염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퇴행성 관절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코어 운동을 매일, 배워서 꼭 하시기를 권하는 바입니다. 

 

정희원 교수가 말하는 치매 확률 최소 50프로 낮추는 식사법

-술은 하루 최대 와인 한잔

-갈지 않은 통곡물, 콩 견과류

-채소 과일 많이 섭취

-기름은 올리브 오일

-치즈, 붉은 고기 아주 조금만 섭취

-단순당, 정제곡물 섭취 금지

-신체활동 많이 하라

-사람들과 나누어 먹으라

 

글을 마치며...

 

충분한 수면, 정갈한 식단과 생활, 마음 관리, 운동을 꼭 기억해야겠습니다. 작은것부터 하나하나 실천해서 노화 방지뿐 아니라 오늘 하루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모두들 힘내시기 바랍니다!

 

 [건강, 운동] - 류은경 작가 완전 해독 아침 3개월 실천 후기 (아침 예시)

 

류은경 작가 완전 해독 아침 3개월 실천 후기 (아침 예시)

오늘은 류은경 작가의 강의를 듣고 아침을 채소 과일식으로 4개월 먹은 후기를 공유해 보도록 할게요. 실제로 어떤 음식을 먹었고 이후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류은

sodannuck.tistory.com

 

[건강, 운동] - 조승우 한약사 프로필 및 7:3 채소 과일식 후기, 야채주스

 

조승우 한약사 프로필 및 7:3 채소 과일식 후기, 야채주스

요즘 채소 과일식을 널리 알려서 많은 분들의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계신 조승우 한약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채소 과일식이 좋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실천이 어렵기에 많이들 어려워하

sodannuck.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