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킹

집에서 맛있는 베이커리 소보로빵(곰보빵), 생크림 소보로 빵 만들기

BYMYPEN 2022. 10. 26. 21:56

제가 살고 있는 캐나다에는 한국 베이커리가 귀하기도 하고 그만큼 비싸기도 하답니다. 소보로 빵 두 개 살 가격이면 밀가루 10kg 한 포대를 살 수 있으니 그걸로 소보로 빵 몇 개 만들 수 있을까요? 그것도 베이커리에서 먹을 수 없는 따뜻하고 고소한 건강한 홈메이드 빵을요. 이렇게 빵을 한번 만들어 먹으면 베이커리 빵에 손이 잘 가지 않는답니다.

이번에 만들 소보로 빵은 제가 베이킹을 시작하면서 가장 많이 만들었던 빵이고 누구나 다 좋아해 주셔서 ( 만들어 보시면 정말 핫한 반응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사실 만들면 나누어 드리기 바빴던 빵이랍니다. 어렵지 않으니 레시피 보시고 꼭 성공하셔서 맛있는 홈메이드 소보로 빵을 가족들, 친구들, 지인들과 함께 즐기시길 바라요. 오늘도 호주 가이버님의 레시피를 참고해서 만들었어요.

저는 어릴 때 메가 마트( 이 마트 아시려나 ㅎㅎ)  베이커리에서 즐겨 먹던 생크림 소보로 빵도 만들어 보았어요. 집에 생크림이 있어서 휘핑해보니 그리 어렵지 않더라고요. 저와 같은 향수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한번 도전해보세요!

생크림이 들어간 소보로 빵입니다
생크림 머금은 소보로 빵입니다

소보로 빵 만들기

1. 재료 준비

베이스 반죽: 밀가루 365g, 설탕 75g, 소금 한 꼬집, 인스턴트 이스트 3g, 미지근한 우유 또는 물 240g, 실온 버터 30g

소보로 토핑 반죽: 실온 버터 45g, 땅콩버터 15g, 설탕 50g, 소금 한 꼬집, 베이킹파우더 한 꼬집, 밀가루 75g

오븐 굽기: 180도( 350도) 20분

2. 베이스 반죽하기

채에 내린 밀가루에 다른 재료들( 설탕, 소금, 이스트 ) 모두 넣어 섞어 주세요.

다음에 우유(물)와 버터를 넣어서 반죽을 한 덩어리로 뭉쳐주세요.  ※이 때 미지근한 우유(물) 이 이스트를 발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너무 미지근하거나 뜨거우면 발효가 잘 되지 않으니 따뜻한 느낌으로 데워 넣어주세요.

한덩어리로 뭉쳤다면 볼 밖으로 반죽을 빼서 손반죽 3분 정도( 그냥 빨래 하듯 문질문질 해주세요) 해주세요

다시 볼에 넣어서( 젖은 천을 덮어)  따뜻한 곳에서 1시간 발효해줍니다.(저는 오븐을 제일 낮은 온도로 1분 틀어 두었다가 끄고 그 안에서 발효합니다. 오븐은 꺼져 있지만 안에는 훈훈한 상태예요)

3. 소보로 토핑 반죽 하기

베이스 반죽이 발효되는 동안 소보로 토핑을 반죽합니다. 실온 버터( 말랑 말랑한)에 땅콩버터, 설탕, 소금, 베이킹파우더 넣고 한번 섞어주세요. 그리고 밀가루를 넣어서 휘스크로 저어주시면 약간 몽글몽글, 고실고실하게 되면 완성입니다. 실온에 두어 주세요.

소보로 빵 토핑이 반죽된 모습입니다
이런 느낌 정도로 반죽해주세요

4. 발효된 베이스 반죽 8등분 소분하기

먼저 반죽을 놓을 팬과 작은 그릇에 물을 준비해 주세요.

반죽을 꺼내 보셔서 2배 정도 부풀면 잘 된 것입니다. ※ 반죽이 아예 부풀지 않았다면 빵을 구우셔도 실패할 확률이 높아요. 조금이라도 부풀어서 발효가 되었다면 그대로 진행하셔도 괜찮습니다.

가스를 좀 빼주고 8등 분 소분해서 준비해 주세요. 준비된 팬에 오일을 발라 주시거나 종이 포일을 깔아주세요.

그리고 소분한 덩어리를 물을 먼저 찍고, 다음에 소보로 베이스를 찍어 오븐 위에 나란히 놓아주세요.

빵 도우가 완성되어 팬에 올려진 모습입니다
이런 모습이 되겠죠

5. 랩을 덮고 젖은 천을 덮어 1시간 발효

잘 안착된 소보로 빵 위에 랩을 덮고 그 위에 젖은 천을 덮어 다시 훈훈한 오븐에서 1시간 발효시켜줍니다.

발표가 잘 된다면 상태를 보시면서 50분 정도 발효시켜주셔도 됩니다.

6. 오븐에 굽기

180도 (350도) 예열된 오븐에 20분 구워줍니다.

저는 색이 나지 않으면 꺼진 오븐에 5분 정도 더 두었다가 꺼낸답니다. 오븐마다 사양이 다르니 보시면서 조절해주세요.

완성된 소보로빵 모습입니다
완성!!
완성된 소보로빵 모습입니다
망에 식혀두세요. 따뜻할 때 바로 먹어도 너무 맛있어요!!

 

생크림 만들기

1. 재료 준비

생크림 250ml 설탕 3스푼

2. 방법

휘핑기를 마구 돌려주세요. 저는 8분 정도 돌린 것 같아요. 설탕은 2번에 나눠서 넣어주세요

얼음을 밑에 둔 볼 위에서 휘핑하시면 꾸덕한 크림이 더 잘 만들어져요.

크림을 미리 만드셨다면 냉장고에 보관해주세요.

생크림이 완성된 모습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볼이 두개죠? 볼 밑에 얼음이 있어요.
생크림 소보로빵이 완성되었어요.
빵이 식은 뒤에 생크림 넣어드세요.

빵에 넣어 드실 거라면 빵이 식은 뒤에 넣어 주시고 아니면 그냥 찍어 먹어도 맛있어요!!


이제 이정도 만드시면 가족들이 또는 주위에서 빵 집해도 되겠다는 말을 들으시겠죠. 이런 말 들으면 좀 힘은 들어도 어느새 또 제가 밀가루 계량을 하고 있더라고요.ㅎㅎ 저번에 바게트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발효빵은 처음에 몇 번 실패하실 수도 있어요. 몇 번 실패하시다 보면 나만의 감이 잡힌다는 사실. 포기하지 마시고 계속해서 도전하시다 보면 베이커리 빵을 집에서도 꼭 드시게 될 거예요. 집안에 퍼지는 고소한 빵 굽는 냄새를 즐기시고 계시다면 이제 베이킹의 세계에 들어오신 겁니다.

그래도 처음부터 실패를 하게 되면 약간 흥미를 잃을 수 있으니 처음에는 사과 파운드케이크나 간단 스콘을 만들어서 재미를 붙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저의 베이킹&요리 레시피에 있으니 참고하셔서 도전해보세요! 그럼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 다음에 또 쉽고 맛있는 베이킹 레시피 가지고 올게요.

[베이킹 & 요리] - 초간단 사과 파운드케이크 만들기, 초보 베이킹, 사과잼 만들기

 

초간단 사과 파운드 케이크 만들기, 초보 베이킹, 사과잼 만들기

푸석한 사과가 집에 있으신가요? 사과를 샀는데 좀 오래돼서 갈아먹기는 좀 귀찮은 굴러다니는 사과 두 개 정도 있으신가요? 그럼 이 초간단 사과 파운드케이크 만들어 드시길 강력 추천드려요.

sodannuc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