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아이들도 좋아하는 하얀 감자탕, 간단하고 맛있는 돼지 등뼈 요리

BYMYPEN 2023. 5. 17. 05:16

 저는 아들이 아직 어려서 매운 것을 잘 못 먹어요. 맛있는 감자탕 끓여서 우리만 먹을 수는 없으니 하얀 감자탕을 끓여 보았어요. 종갓집 며느리 레시피를 참고해서 만들어 보았는데 너무 간단하고 맛있어서 여러번 해 먹고 이제 정착 레시피로 자리 잡았습니다. 아이 먹을 거 덜어두고 김치랑 된장 (매운 거 좋아하시는 분들은 청양고추) 넣어서 한번 더 끓여 먹으면 맛이 끝내준답니다. 감자탕은 끓일수록 제맛이죠! 

 아, 그러고보니 감자탕이라고 하기에는 이번에 제가 감자를 안넣었네요. 정확하게는 맑은 돼지 등뼈탕이되겠습니다. 감자 좋아하시면 감자 2개 정도 추가로 넣어주세요. 나중에 김치랑 된장 들어가면 감자랑도 아주 잘 어울려요!

 

하얀 감자탕, 맑은 등뼈탕 끓이는 방법

 

1. 재료준비

 

돼지등뼈 1키로, 무, 양파, 대파, 마늘 한 줌, 생강 한마디, 다시마 손바닥 크기, 통후추, 새우젓, 국간장, 굴소스, 소금

(감자 좋아하시면 감자도 2개 추가해주세요.)

 

 

재료도 정말 간단하죠? 무는 크지 않은 것 반개 정도 넣어주시면 됩니다. 무가 시원한 맛을 내주고 다시마는 감칠맛을 내주더라고요. 

https://link.coupang.com/a/9L2bg

 

곰곰 한돈 등뼈 (냉동)

COUPANG

www.coupang.com

 

2. 핏물 빼주기

 

본 레시피에서는 4-5시간 정도 핏물을 빼주어야 잡내가 안 난다고 하셨는데 저는 급하면 1-2시간 정도만 핏물을 빼고 끓였던 것 같아요. 그래도 맛있었답니다. 시간이 있으시면 물 중간에 1,2번 갈아주면서 넉넉하게 핏물 빼주세요.

 

돼지뼈 핏물 빼는 모습
중간에 한번씩 물을 갈아주며 핏물 빼주세요

 

3. 초벌 삶기

 

물1.5리터 정도 끓여줍니다. 물이 끓을 때 고기를 넣어주세요. 끓고 나서 5분 정도 초벌 삶기를 해주세요. 월계수 나뭇잎이 있으시면 넣어주시고 저 같은 경우는 미림 조금 넣어서 잡내 잡아 주었어요. 없으면 생략하셔도 됩니다.

 

초벌 삶기
초벌삶기

 

 

4. 초벌 삶은 고기 깨끗이 씻어주기

 

찬물에 깨끗이 씻어주세요. 고기에 남아있을 수 있는 뼛가루나 불순물들을 잘 닦아주세요.

 

등뼈 세척한 모습
깨끗이 세척한 모습

 

5. 물 4리터에 끓여주기

 

육수 재료를 모두 넣어주시고 물을 4리터 받아서 끓여주세요. 마찬가지로 물이 끓을 때 고기를 넣어야 잡내가 나지 않습니다. 뚜껑을 열고 끓이면 잡내가 더 날아갈 수 있어요. 40분 정도 끓여주고 야채가 흐물흐물해지면 건져주세요. (다시마는 20분 정도 끓인 후 건져주시면 됩니다.)

 

육수에 고기 넣은 모습
끓을 때 넣어주세요. 제가 급한 마음에 조금 일찍 넣었네요

 

 

6. 간하고 40분 정도 더 끓여주기

 

새우젓 한스푼, 국간장 1, 굴소스 1로 간해주세요. 마지막 간은 소금으로 하면 깔끔합니다. 감자를 넣으실 분들은 지금 넣으시면 됩니다. 

 

7.  완성

 

등뼈탕 완성
너무 맛있는 돼지 등뼈탕

 

저는 김장 할 때 삶아둔 우거지가 있어서 넣어보았어요. 배추가 들어가니 역시 국물이 더 깊은 맛이 나는 것 같아요. 파 송송 썰어서 맛있게 드세요!

 조금 심심하면 소금, 후추 간 더해주시고 찍어먹는 간장 만들어 고기 찍어드셔도 맛있어요.(간장, 설탕, 식초 1:1:1 ) 양파 있으면 얇게 썰어서 넣어주시고요. 수육에 모두 해당되는 맛있는 양념장입니다. 

남은 고기는 김치랑 된장 넣고 매운 감자탕으로 드셔도 꿀맛입니다. 한번에 두가지 맛을 맛보세요.

그럼 오늘도 든든한 한끼 드시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https://link.coupang.com/a/9L2E2

 

[도니오니] 국내산 암퇘지 등뼈 3kg

COUPANG

www.coupang.com

 

[요리] - 초간단 닭백숙, 삼계탕 만드는 방법, 인스턴트 팟, 닭미역국

 

초간단 닭백숙, 삼계탕 만드는 방법, 인스턴트 팟, 닭미역국

쌀쌀한 날씨에 뜨끈한 닭백숙이 생각나서 한번 후딱 만들어 보았어요. 인스턴트 팟을 이용하니 이건 뭐 요리라고 할 것도 없네요. 맛은 또 남편이 삼계탕 집에 온 줄 알았다네요. 너무 간단하고

sodannuck.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