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지나영 교수, 자기 주도적 아이로 키우는 법

BYMYPEN 2022. 11. 29. 02:32

 

 오늘은 지나영 교수의 자기 주도적 아이로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자기 주도적 학습, 아이가 주체가 되어서 살아가도록 돕는 교육법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아요. 오늘 저는 '행복한 자기주도적'이라는 단어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추어 보고자 합니다.

지나영 교수- 행복한 자기주도적 아이로 기르는 법

 

1. 줄세우기 문화에서 벗어남

 

 한국이 살기 좋은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믿을 수 없는 숫자의 저출산율, 자살률 1위, '나는 괜찮은 사람이야, 살기 괜찮은 세상이야'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적다고 하죠. 우리 아이들은 괜찮을까요? 어떤 점들을 돌아볼 수 있을까요?

벽보에 붙은 전교생 성적 등수, 티브이에서든 실제 체험에서든 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미국 존스 홉킨스 소아 정신과 지나영 교수는 미국에서 돌아와서 엘리베이터에 성적이 좋은 아이들을 사진을 붙여둔 것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하죠. 동기 부여를 위해서 한다고 하지만 정말 그럴까요? 어떤 동기 부여를 위함일까요.. 아이들을 상품으로 만들고 "사람은 본래 성적대로 등급을 매기는 거야. 사람은 원래 성적대로 가치를 매기는 거야"라는 가치를 심어주게 되지 않을까요? 이러한 줄 세우기 문화에서 자라는 아이들은 결코 자기 주도적으로 생각할 수도, 행복하게 자랄 수도 없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bdkOHh

 

세상에서 가장 쉬운 본질육아

COUPANG

www.coupang.com

 

2. 내적 동기 길러주기

 

 내적 동기란 무엇일까요? 행위 자체에서 오는 즐거움, 재미, 뿌듯함입니다. 외적동기 성적, 돈, 승진과 같은것들을 추구하는 것은 오래 지속 될 수도 없고 그것을 추구하는 동안에도 행복할 수 없습니다. 경쟁, 열등감 속에 살게 되고 경쟁을 하다 보니 서로 협력하지도 않아 사람이 가장 기본적으로 느껴야 할 동료애도 느낄 수 없게 되기 때문이지요.

 반대로 내적 동기 즉 사랑, 소속감, 가치 등을 추구함으로 그 속에서 오는 즐거움, 재미, 보람을 느낄 때 아이는 더욱 행복하게 자신의 목표를 추구하는데서 행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3. 어려움을 이겨내는 능력 길러주기

 

 아이를 아무리 잘 보호하고 키운다고 하여도 아이가 성장해가면서 결코 어려움을 마주하지 않을수는 없습니다. 아이들이 20년 뒤 어려움을 마주 했을 때 그것을 이겨내며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계신가요?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요? 3가지 방법을 살펴볼게요

 

긍정적인 마음 자세

 

 어떤 상황에서도 좋은 점과 나쁜 점이 함께 있다고 믿는 마음을 길러주세요. "인생이 너에게 쓴 레몬을 주었다면 그것으로 레모네이드를 만들어라." 지금 상황이 좋지 않지만 이 상황으로 인해서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을 알려주세요.

 

작은 사이즈의 실패에 익숙해지기

 

 이전에 매우 성공한 젊은 여자 사업가가 아버지의 독특한 밥상머리 교육을 공개했습니다. 주말 아침마다 아버지가 이런 질문을 하셨다고 해요. "이번 주에는 어떤 실패를 했니?" 그리고 그 실패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것을 칭찬해주었다고 합니다. 이 대화로 인해 아이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고 그 실패를 극복해나가는 힘으로 큰 사업가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해요.

 너무 큰 좌절을 안겨주는 실패는 하면 안 되겠지만 아이가 작은 실수, 실패를 경험하게 함으로 그로부터 오는 교훈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실패를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그로 인한 긍정적인 결과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존재 자체로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려주세요

 

 너는 존재만으로 가치 있는 사람이고, 지금은 모르겠지만 너에게 주어진 것들로 기여를 하며 살아가면 된다는 점을 알려주세요. 아이는 자신 안에 있는 특별한 무언가를 발견하려고 노력할 것이고 그것을 발전시키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주어진 것으로 다른 사람을 도우려고 할 것이며 더 나아가 사회에 기여하는 행복한 자기 주도적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될 수 있겠지요. 


"We are not here to win, we are here to grow." -조앤 치티스터
"우리는 여기 이기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다. 우리는 성장하기 위해 여기에 있다."

 

 모두가 1등이 될 수는 없지만 모두가 성장할 수 있다는 것. 누구보다 잘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 함께 성장해서 함께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아이에게 가르쳐 주세요. 그렇게 해서 함께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가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아이가 알게 될 때 아이는 더욱 행복하게 자신이 주도하는 삶을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지나영 교수가 말하는 행복한 자기 주도적 아이로 키우는 방법이랍니다.

 

[육아] - 존스 홉킨스 소아 정신과 지나영 교수의 본질 육아, 아이가 주체적인 삶 살아가도록 돕는 법

 

존스 홉킨스 소아 정신과 지나영 교수의 본질 육아, 아이가 주체적인 삶 살아가도록 돕는 법

한국 사회에서는 "난 참 괜찮은 사람이야."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정말 적다고 합니다. 단점은 한 페이지씩 적어내는데 장점은 잘 생각이 안나다고들 하죠. 왜 그럴까요? 왜 좋은 대학을 나오고

sodannuck.tistory.com

 

[육아] - 미래형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는 법, STEAM (융합) 교육법

 

미래형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는 법, STEAM (융합) 교육법

오늘은 한국 과학 창의 재단 조향숙 교수님을 통해 우리가 미래에 살 아이들을 위해 어떤 것들을 생각해 보아야 하는지 강의를 들어보았어요. 지금 어린 우리 아이들은 2020년대가 아니라 2040년

sodannuck.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