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운동

가래가 나와서 너무 힘들어요, 목 이물감 원인, 해결 방법

BYMYPEN 2023. 2. 14. 13:42

 아침마다 가래가 나오면 혹시 내가 폐에 이상이 생긴 것이 아닐까, 기관지에 무슨 문제라도 있는 건지.. 하고 많이들 걱정하게 되시죠? 일시적이 아니라 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지속적으로 목에 이물감이 생긴다면 여간 고민거리가 아닙니다. 오늘은 기능 의학 의사 이진호 원장님의 강의를 바탕으로 가래가 나오는 원인과 그 해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우선은 내가 가지고 있는 이 이물감의 원인이 어디에서 오는지 먼저 알아봐야겠죠? 원인을 알아야 그에 맞는 해결책도 제시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이물감의 원인으로 거론되는 것들을 한번 보시고 나에게 해당이 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거론되는 목의 이물감, 가래의 원인

 

1. 역류성 식도염

 위산 억제제를 처방받아 약을 먹을 수 있습니다. 목 이물감이 별 다른 차도를 보이지 않을 경우 다른 원인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위산 억제제를 지속적으로 먹을 경우 본래의 위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장기 복용은 권하지 않습니다.

 

2. 후두염, 인두염

 목이 붓거나, 균이 들어왔을 때에만 이물감, 가래가 나올 수 있다. 매일매일 나오는 경우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3. 식도암, 인후암

 24시간 이물감을 일으킬 수 있지만 위 내시경이나 시티 등으로 쉽게 검진 가능하며 검진을 해도 이상 없다면 이물감의 원인에서 배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4. 후비루, 축농증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서 가래로 나오는 증상. 목 뒤로 콧물이 넘어가서 불편하다는 증상이 동반됩니다.

 

5. 설 편도 비대증

 입 안을 보았을 때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있어 편도가 부어 있고 색도 염증이 있는 붉은색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편도 비대는 잦은 염증의 결과인데 편도의 면역을 올려야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설 비대증 같은 경우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니라면 목 이물감의 원인은 다른 곳에서 온 것입니다. 

 

6. 편도 결석

 심한 구취가 동반되고 들여다보면 알 수 있어 결석을 제거하면 원인이 제거되는 것이기 때문에 만성 가래의 원인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7. 경부 골성 증식

 목 뼈 이상으로 목의 구조가 밀려 목 이물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로 쉽게 알 수 있고 목 뒤와 어깨 쪽도 뻐근한 증상이 동반됩니다. 엑스레이 등의 검사로 이러한 것들을 확인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8. 스트레스

 보통 스트레스가 있을 때에만 목 이물감 호소. 스트레스가 없을 때에도 계속해서 가래가 나온다면 더 큰 원인이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9. 갑상선 이상

 많이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인데 의외로 갑상선이 약한 사람들이 24시간 목에 이물감이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추위를 많이 타거나 피부가 건조한 사람들도 해당이 됩니다. 

 초음파상으로 결절이 있는 사람들은 갑상선이 약한 사람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계속되는 목 이물감과 가래 등으로 불편감을 많이 호소합니다.

 

해결 방안

 

 "목에 에너지와 면역을 증가시켜 이물감을 없앨 수 있다."

 갑상선이 약한 경우에는 갑상선에 필요한 영양소 부족, 잠재된 독소가 갑상선을 약하게 함으로 이물감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독소 해독, 요오드, 셀레늄, 아연, 비타민 B군을 충분히 보충해 주셔야 합니다. 미네랄이 풍부한 앱손 솔트, 미네랄 염도 도움이 됩니다. 그중에서도 의사 선생님이 말씀하시는 환자들에게 가장 큰 효과를 보았던 3가지 요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고용량 요오드 요법

 요오드가 결핍되면 목에 통증이 올 수 있고 반대로 요오드를 충분히 섭취하면 목의 통증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의사 선생님의 권장 방법은 하루에 요오드 25ml 한, 두 달 정도 복용하면 대게 증상이 호전되고 이물감이 좋아집니다. 위산분비를 촉진시키고 안구 건조증에도 도움이 되며 침도 나오게 합니다. 

 

2. 고용량 비타민 C요법

 경우에 따라 고용량 비타민C 복용법과 병행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배우 강한 영양소로 대상포진의 경우에도 고용량 비타민C 요법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목 안쪽 후두 인두의 면역력이 약해서 이물감이 생긴다면 물에 희석해서 마시면 개선될 수 있다. 

 

3. 클로브 오일(정향)

 항산화, 항균 작용이 매우 크기 때문에 하루에 조금씩 물에 희석해서 마시면 목의 면역력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요오드, 클로브 오일 요법을 병행함으로 환자분 10명 중 7-8명은 치료가 되었다고 하시네요.

 원인을 알 수 없는 이물감, 가래 때문에 매일 고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오늘 언급한 경우들 중에서 내가 해당하는 경우가 있는지 살펴보시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통해 불편함을 해결해 보실 수 있겠습니다.

 의사 선생님이 직접 임상 경험을 가지고 말씀하신 내용이라 더 신뢰가 가지만 개인의 치료법은 각자 신중히 선택하셔야 한다는 것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 저는 또 실용적인 건강 소식 가지고 돌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