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간단한 꼬리 곰탕 만들기, 아롱사태 수육 삶기

BYMYPEN 2023. 1. 28. 06:01

 추운 겨울에 뜨끈한 곰탕 한 번씩 해 드셨나요? 김치만 있으면 반찬도 필요 없는 곰탕이지만 삶고 옮기고 기름 걷어내고 보통 일이 아니죠. 그래서 이번에는 가볍게 꼬리곰탕과 사태살만을 삶아서 간단 버전으로 꼬리곰탕 만들어 보았어요. 추운 겨울에 꼬리곰탕 한 그릇 드시고 몸도 마음도 따뜻한 겨울 되시길 바랍니다.

 

간단한 꼬리 곰탕 만들기

 

재료 준비

꼬리 곰탕, 사태살
캐나다는 정말 비싸죠.. 그래서 1키로만 했어요..

꼬리곰탕 2키로, 사태 600g, 통후추 조금, 월계수 잎( 없으면 생략 )

저는 꼬리뼈 1키로를 했는데 2킬로는 해주시는 게 국물도 진하게 우러나고 먹을 것도 있을 것 같아요.

사태는 고기를 더 드시기 원하시면 하시고 아니면 생략하셔도 됩니다. 나중에 사태살을 더 사서 국물에 넣어드셔도 돼요.

(사태살 수육해서 드시는 법을 밑에 간단히 적어둘께요)

https://link.coupang.com/a/NvG3G

 

국제식품 한우꼬리반골 탕용 (냉동)

COUPANG

www.coupang.com

 

만드는 방법

 

1. 소 꼬리뼈를 물에 몇 번 헹구고 찬물에 담가 1-2시간 정도 핏물을 빼주세요.( 더 오래 반나절 정도 빼셔도 됩니다. 상황에 따라 맞춰서 하셔요)

2. 초벌 삶기 전에 너무 기름이 많은 부위는 가위로 살짝 잘라주세요.

 냄비에 뼈가 잠길 만큼 물을 붓고 통후추 반스푼, 월계수 잎 넣어서 물이 끓으면 20분 정도 초벌 삶기를 해주세요.

기름 제거 모습

3. 초벌 삶기 한 물은 버리고 꼬리뼈와 냄비를 깨끗이 씻어주세요.( 저는 작은 냄비에 초벌삶기를 하고 본격적으로 삶아 줄 냄비는 큰 냄비에 삶았습니다.)

초벌삶기 한 모습
초벌삶기 한 모습

4. 다시 냄비에 꼬리뼈의 3배 정도의 물을 붓고 끓여주세요. 센 불로 시작해 팔팔 끓으면 약불로 계속 1시간 정도 끓여주세요.

본격적으로 삶아주세요

사태를 같이 삶으셨다면 1시간 뒤에 꺼내어 주세요. ( 너무 오래 삶으면 식감이 떨어집니다. 쫄깃한 식감을 좋아하시면 이때 꺼내주시고 좀 더 부드럽게 드시고 싶다면 30분 정도 더 삶아주세요.) 꺼낸 사태는 얅게 썰어서 보관해 두셨다가 나중에 국에 넣어서 드세요.

사태살 담아 둔 모습
좀 굵게 썰었네요. 얇게 썰으시면 더 좋아요.

5. 식혀서 냉장고나 차가운 곳에 두셨다가 기름을 제거해 주세요.

기름 제거 전 모습
기름을 걷어주면 깔끔한 맛이 납니다

6. 기름을 걷어낸 냄비에 물을 보충하고 2시간 정도 더 끓여줍니다. 

7. 뽀얀 국물이 우러나오고 살이 꼬리뼈에서 떨어질 정도로 부드러워지면 완성입니다.

8. 저는 소면을 삶아서 넣어보았어요. 파도 마지막에 송송 썰어 넣어주세요.

고기를 다 발라서 넣은 모습입니다. 소면도 있으시면 삶아서 넣어주세요.

 

 그리고 이건 약간 저만의 치트키인데 양념장을 따로 만들어서 찍어드시면 맛있어요. 

 간장, 식초, 설탕(시럽) 물 약간 넣어서 섞어주시고 고추냉이 살짝 넣고 양파 얇게 썰어 저며주시면 너무 맛있는 고기 양념장이 됩니다. 집에 재료 있으시면 꼭 같이 드셔보세요! 남편 극찬 양념장입니다.

 밑에 사진은 사태살을 추가로 사서 삶아서 수육을 만들어 먹은 사진입니다. 사태살을 1시간 정도 삶아서 얇게 썰어주시면 돼요. 너무너무 맛있어요. 강력 추천입니다.

 

아롱사태 수육 정말 맛있어요. 그냥 1시간 정도 삶으셔서 얇게 썰어주시면 됩니다. 양념장 꼭 같이!

https://link.coupang.com/a/9L5Vt

 

전통참한우 알사태 1등급 수육용 (냉장)

COUPANG

www.coupang.com

 그리고 저는 고기를 발라낸 뼈를 2번 정도 더 삶아서 고기 육수로 해 먹었어요. 국물이 아주 진하지는 않지만 떡국이나 만둣국 등 다른 음식 육수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뼈를 더 고아서 육수를 내시려면 미리 살을 떼어서 뼈는 따로 보관해 주세요.

 

꼬리 곰탕 뼈
남은 뼈로도 알뜰하게 육수 내보아요.

육수가 많이 남으면 냉동실에 얼려서 필요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며칠 내로 금방 드시면 냉장 보관하시고요.

한국에는 포장만 뜯으면 먹을 수 있는 꼬리곰탕도 많아서 부럽네요. 그래도 이렇게 집에서 해드시면 가성비도 좋고 또 엄마표 홈메이드 국물을 맛있게 드실 수 있으니 간단 꼬리곰탕 꼭 도전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https://link.coupang.com/a/NvHqa 

그럼 따뜻한 꼬리곰탕 한 그릇으로 가족들 건강 챙기시길 바라며 저는 또 간단하고 맛있는 요리 레시피로 돌아올게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