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간단 호박죽 만들기, 호박죽 쉽게 만드는 법,(남은 찹쌀풀 활용) 간단 요리

BYMYPEN 2022. 10. 31. 06:55

오늘은 초 간단 호박죽 만들기 공유해 볼게요. 캐나다는 벌써 가을이 깊어가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코스코에 갔더니 반가운 호박이 나왔더라고요. 두 종류 모두 3개에 10불 정도 괜찮은 가격으로 나와서 어떤 걸로 살까 고민을 하다 두 개 다 사버리고 말았습니다. 뭔가 건강한 제철 음식 식재료를 쟁여두고 싶은 마음이랄까요. 조금 보관해두고 먹어도 되니 식탁에 놓여있는 호박을 보면 가을 분위기도 나고 든든한 양식이 쌓여 있는 것 같아 마음도 넉넉해집니다.

 

호박 4개가 상 위에 있습니다
호박죽 만들기

 

 

벌써 호박 하나는 오븐에 구워서 먹었고 (사진을 찍어 두지 못했네요. 호박 조림도 맛있었어요 ) 오늘 호박 하나는 호박죽 후딱 만들어 보았어요. 요즘 같은 쌀쌀한 날씨에 정말 그만인데요. 저희 아들이 엄지 척 수없이 날린 간단 호박죽 레시피 공유해볼게요.

 

아이가 웃으며 엄지 손가락을 올리고 있어요

 

1. 재료 준비

호박 1 (저는 좀 크기가 커서 거의 2kg 보통은 1kg 정도) , 찹쌀가루 200ml, 설탕(또는 꿀) 90g, 소금 두 꼬집, 시나몬 가루

 

2. 호박을 삶아줍니다. 

 

호박이 통 채 냄비 안에 들어있어요

 

찜기에 보통 쪄주었는데 오늘은 찜기도 꺼내기 귀찮아서( 호박도 커서 무겁고) 그냥 냄비에 물 넣고 끓여주었어요. 끓고 나서 10분 정도 두시고 꺼낼 수 있는 정도로 식으면, 꺼내서 씨를 제거하시고 껍질을 까주세요. 저는 너무 물러져도 손질하기 힘들더라고요. 조금은 단단함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껍질을 까주시면 좋아요. 

 

호박이 4등분 되어 있어요

 

3. 찹쌀풀 준비

 

찹쌀가루 한 컵 200ml에 물 300ml 부어서 풀어주시고 약한 불에 미음 끓이듯이 저으면서 익혀주세요. 김치 담으시고 남은 찹쌀풀이 있다면 활용하시기 그만이겠죠. 저는 조금 꾸덕한 느낌으로 되었는데 그래도 죽에 넣기에 좋았어요. 조금 뻑뻑한 느낌이 너무 묽지 않아서 나중에 죽에 넣었을 때 죽의 묽기를 잡아줍니다.

 

찹쌀풀 끓여둔 모습입니다

 

4. 껍질 깐 호박을 잘게 썰어서 냄비에 넣어주세요

 

호박이 잘게 잘린 모습이에요

 

조금 잘게 썰어 주셔야 나중에 끓였을 때 빨리 익습니다. 0.5cm 정도 썰어서 냄비에 담아주세요. (저는 나중에 끓을 때 튈 수 있어 넉넉한 냄비에 넣었는데요 이 레시피는 끓이는 시간이 길지 않아 적당한 냄비에 넣으시면 될 것 같아요. 오히려 너무 큰 냄비에 넣으니 죽을 덜어 먹고 냄비를 비울 때 힘들더라고요.)

 

5. 물 넣고 끓고 나서 10분 끓여주기

 

저는 물 1L 넣었는데요, 아까 말씀드렸듯이 호박 크기가 좀 커서 양이 맞았던 것 같아요. 보통 크기의 호박은 물 700ml 정도 넣어주시면 됩니다. 물이 끓은 후 10분 정도 더 끓여서 완전히 익혀주세요.

 

6. 핸드 믹서로 휙 간 후 나머지 재료 넣어 조금 더 끓여주세요

 

핸드 믹서로 갈아주는 모습입니다

 

핸드믹서가 없으시면 그냥 믹서에 넣어 갈아주시면 되겠죠? 핸드믹서로 한 1분 정도 갈으니 끝났던 것 같아요. 나머지 재료들 넣으시고 한소끔 더 끓여주세요. 이미 찹쌀풀도 다 익힌 상태라 오래 끓이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저는 식당 호박죽처럼 좀 달게 먹고 싶어서 설탕을 90g 넣었는데 딱 맛있었어요. 한 번에 넣지 마시고 간을 보시면서 입맛에 따라 조절해서 넣어주세요. 꿀을 넣어주셔도 좋고요.

 

나머지 재료들을 넣어주는 모습입니다
저는 시나몬 가루를 좋아해서 많이 넣었어요

 

 


 

정말 부드럽고 달콤한, 입에 들어가면 살살 녹는 딱 제가 먹고 싶었던 한국 뷔페에서 애피타이저로 먹던 그 맛이네요. 가을 제철 호박이라 영양도 만점 맛도 만점. 저희 아들은 엄마는 최고의 요리사라고 노래를 부르며 정말 맛있게 먹었답니다. (위에 사진 표정에서 행복 지수 보이시죠? ) 견과류 있으시다면 같이 올려서 드시면 더 고소합니다. 해보시면 생각보다 정말 간단하니 이번 가을 꼭 맛있는 호박죽 해 드세요! 남은 호박들도 맛있는 음식, 빵들 해 볼 예정이니 기대해 주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완성된 호박죽 위에 캐슈넛을 올렸습니다
캐슈넛이랑 정말 잘 어울려요
아이가 죽을 식혀가며 먹고 있습니다
뜨거워도 열심히 식혀 먹네요 :)

 

[요리] - 간단 호박 카스테라 인절미 만들기, 호박떡 쉽게 만들기, 간단한 요리

 

간단 호박 카스테라 인절미 만들기, 호박떡 쉽게 만들기, 간단한 요리

이전부터 만들어보고 싶었던 카스테라 호박 인절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너무 맛있는 맛에 놀랐어요. 만들어 본 떡 중에 제일 맛있는 것 같아요. 이렇게 쉽고 맛있는 떡이 뚝딱 만들

sodannuc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