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팥죽 쉽게 만드는 법, 새알 만들기

BYMYPEN 2022. 12. 22. 01:31

 팥죽이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니 동지가 다가오고 있었군요. 끓여서 먹고 보니 동지날인 신기한 우연ㅎㅎ 오늘 제가 공유할 레시피는 팥을 끓이기만 하면 되는 아주 간단하면서도 진한 팥맛을 느낄 수 있는 팥죽이에요. 준티브이님의 레시피를 참고했어요

 

팥죽 쉽게 만드는 방법

 

1. 재료 준비

 

팥 400g,  물 3.5리터 , 소금 약간, 설탕이나 꿀(기호에 따라)

찹쌀가루 2컵(종이컵), 뜨거운 물 1컵

기호에 따라 잣이나 견과류 토핑

 

2. 팥죽 만드는 방법

 

1) 먼저 팥을 깨끗하게 씻어서 잠길 정도의 물을 넣고 물이 끓으면 3분 정도 삶아서 첫물은 버려주세요. (햇팥은 이 과정을 생략하셔도 됩니다.) 

2) 분량의 물을 부어 냄비에 넣고 물이 끓고 나서 중불에 1시간 30분 정도 끓여주세요. 물이 줄어듭니다. 나중에 팥이 끓으면서 튈 수 있으니 넉넉하게 큰 냄비에 준비해주세요. (팥을 삶는 동안 새알을 만들어 두세요. 밑에 레시피 참고해주세요.)

팥을 불릴 필요 없이 바로 삶으시면 됩니다

 

3) 다 삶아진 팥을 채에 한번 걸러서 한 김 식혀주세요. 

 저는 물을 4리터를 넣어서 물이 너무 많았던 것 같아요. 갈아주실 때 팥 삶은 물을 넣어서 같이 갈아주면 되는데 물 양이 너무 많으면 조절해 주세요.  

삶아진 팥 체에 걸러준 모습
한김 식혀주세요

4) 믹서기나 핸드믹서에 갈아주세요. 저는 핸드믹서 사용했어요. 식혀도 뜨거우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소금도 두꼬집 넣어주세요. 

5) 잘 갈아진 팥을 한소큼 더 끓여주세요.( 끓을 때 팥죽이 튈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이 때 팥죽이 묽게 되었다면 만들어두신 새알을 바로 넣어서 익히시면 되고 팥죽이 너무 뻑뻑하다면 새알을 뜨거운 물에 3분 정도 삶아서 드실 때 바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새알이 위로 떠오르면 다 익은거에요) 

6) 기호에 따라 설탕 또는 꿀, 소금, 잣을 추가 해서 드세요. 저희는 캐슈너트과 아몬드 부셔서 넣어 먹어도 고소하고 맛있었어요. 

완성된 팥죽
아침에 다시 끓일 때 오트밀도 좀 넣어보았네요

정말 간단하죠?  저는 물을 4리터 정도 넣었더니 좀 묽게 되어서 찹쌀풀을 만들어서 넣어주었답니다. 

팥죽이 묽게 되면 당황하지 마시고 저처럼 찹쌀풀이나 오트밀 같은 것을 넣어서 뻑뻑하게 만들어 주시면 되고 뻑뻑하게 되면 물을 좀 더 넣어주시면 되겠죠?

구수한 팥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 정말 맛있어요.

팥을 삶는 동안 새알 반죽도 간단하게 해 주세요.

 

3. 새알 만드는 법

 

 1) 찹쌀가루 2: 뜨거운 물 1 비율로 하시면 됩니다. 저는 사실 새알을 별로 안 좋아해서 1컵으로 조금만 했는데 먹을 때 너무 아쉽더라고요. 꼭 두 컵으로 하셔서 쫀득하고 맛있는 새알 많이 드세요.

새알 만드는 재료
저는 설탕 반스푼, 소금 약간 넣었어요

2) 뜨거운 물을 부으시고 숟가락을 이용해서 슬슬 섞어주세요

반죽 완성 된 모습

3) 물이 어느 정도 식으면 손으로 반죽해 주세요. 금세 매끈한 반죽이 됩니다

비닐에 넣어서 잠시 보관해 주세요. (10분 이상) 반죽이 더 부드러워집니다.

반죽을 비닐에 넣은 모습

4) 분량의 크기로 잘라서 빚어주세요. 

반죽 잘라준 모습
반죽 동그랗게 빚은 모습

5) 저는 팥죽이 좀 묽어서 바로 넣고 끓여 주었어요. 오래 끓여도 퍼지지 않고 맛있었어요.

팥죽이 뻑뻑하게 되었다면 새알을 따로 뜨거운 끓는 물에 3분 정도 데쳐주세요. 새알이 떠오르면 다 익은 거예요. 드실때 그릇에 바로 담아주시면 됩니다. 


 그럼 쫀득한 새알과 함께 영양 가득한 구수한 팥죽 한 그릇으로 온 가족 따뜻한 겨울나시길 바라요. 저는 다음에 또 쉽고 간단한 레시피로 돌아올게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요리] - 초간단 꿀맛 호박죽 만들기, 남은 찹쌀풀 활용, 호박죽 쉽게 만드는 법

 

초간단 꿀맛 호박죽 만들기, 남은 찹쌀풀 활용, 호박죽 쉽게 만드는 법

캐나다는 벌써 가을이 깊어가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코스코에 갔더니 반가운 호박이 나왔더라고요. 두 종류 모두 3개에 10불 정도 괜찮은 가격으로 나와서 어떤 걸로 살까 고민을 하다 두 개 다

sodannuck.tistory.com